헬스

겨울방학, 우리 아이 키 크기 대작전

겨울방학 때 흐트러진 생활, 아이 키 성장 막는다

곧 겨울방학 시즌이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벗어나 자유를 만끽하는 시기다. 하지만 한창 자라는 아이를 둔 부모는 걱정이 앞선다. 아이들이 불규칙한 생활과 안 좋은 식습관에 노출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키 성장은 사계절 중 봄에 가장 활발하지만 이를 준비하는 때는 바로 겨울이다. 이 시기를 성장의 골든타임으로 여기고 준비해야 평균 키 이상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겨울에는 다른 계절보다 키가 잘 자라지 않는다. 겨울방학에는 어느 때보다 성장 관리가 필요한 이유다. 

아이의 겨울방학이 건강하려면 과도한 난방을 삼가고 올바른 식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과도한 난방은 실내 습도를 떨어뜨려 감기나 비염,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과 아토피피부염 같은 피부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인다.

또한 실내 외 온도 차가 크면 몸의 적응력이 떨어져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질환 등이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실내 온도는 18~20도를, 습도는 50% 내외를 유지하도록 한다.

규칙적인 식단과 운동 역시 아이 성장을 위해 빠질 수 없는 항목이다. 비만이 되면 성장호르몬 대신 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진다.

아이의 성장이 일찍 멈출 수 있는 만큼 규칙적인 식사와, 올바른 식단 구성을 통해 아이가 비만이 되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 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 인스턴트 식품, 늦어지는 취침 시간은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다. 게다가 겨울은 모든 생물의 성장이 더딘 시기. 아이들도 예외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