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이야기

부부의 사랑과 전쟁…자녀의 성장에 영향 미친다.

롱키원_540x100배너

부모에게 있어 자식은 소중한 존재입니다. 이 세상의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고 바꿀 수 없는 대상입니다. 자식이 아프기라도 하면 대신 아프기를 바라고, 맛난 음식이 있더라도 자식에게 먹이기 위해 자신의 허기진 배를 움켜쥐기도 합니다. 어느 부모나 자식을 위해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친구들과 보조를 맞추고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자녀를 돌보기도 합니다. 부모는 마음에 드는 옷이 있더라도, 놀고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있더라도 다음으로 미룹니다. 자신을 위한 것들은 기꺼이 포기하고 대신 자녀를 위해 사용합니다.

방과 후 활동이나 과외 수업도 할 수 있게 말입니다. 자녀가 가지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그것을 마련해 주기 위해 궂은 일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자녀에게 좋은 집과 맛있는 음식, 좋은 옷과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싶은 것은 모든 부모의 마음일 것입니다.

그런데 자녀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부부의 관계입니다. 자녀에게 비춰지는 부부의 관계는 자녀의 정신적, 심리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녀의 나이가 어릴수록 그 영향력은 더욱 큽니다.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언어 이해 능력이 부족합니다. 부모님이 서로 주고 받는 단어들의 의미를 온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때로는 분위기로 그 내용을 해석하기도 합니다. “엄마 아빠가 서로 좋아하는구나.” “사랑하는구나.” “행복해 하는구나.

엄마 아빠가 서로 대화하는 동안 보여지는 얼굴 표정과 몸짓, 목소리 등을 통해 파악합니다. 그러면서 덩달아 자녀 자신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마음이 평안해 집니다. 행복을 느낍니다. 세상은 살만 한 곳이 됩니다.

GettyImages-495858769.jpg

이와 반대로 부부의 관계가 좋지 않고 갈등이 많다면 자녀들은 힘들어 합니다. 부모님의 갈등과 싸움이 빈번한 집은 자녀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쉼터가 될 수 없습니다.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나름대로 험난한 세상 살이를 합니다. 친구와의 관계 문제, 학업 문제 등으로 지친 일상에서 집은 심신의 편안한 휴식과 충전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싸움이 잦은 장소가 될 경우 아이들에게는 쉴 곳이 없어지는 것이지요. “집에 들어가고 싶지 않아요.” “부모님이 싸우시면 불안하고 무서워요.”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다가 밤늦게 들어가요.” 자녀에게 집은 또 하나의 고민거리로 전락하는 것입니다. 어른의 언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 자녀의 경우는 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부모님이 싸우시는 동안 자신의 이름이 언급되면 싸움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다고 오해하기도 합니다. 성적이 떨어졌다면, 부모님의 말씀을 듣지 않았던 일이 있었다면, 말썽을 부린 일이 있었다면 더욱 그렇게 생각합니다. 자신 때문에 부모님이 싸우는 것으로 오해하여 죄책감을 갖게 됩니다.

많은 연구 조사에 의하면, 부부의 갈등과 싸움은 자녀에게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 시킵니다. 첫 번째는 적응 문제입니다. 우울, 염려, 슬픔, 좌절, 절망, 두려움, 분노 등 정서 의 문제를 보이게 됩니다. 이런 경험들은 자녀의 정서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다시 말해서 자녀들의 행동 문제 및 사회적 문제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공격적이 되며 어린 나이에 성적인 행동에 노출되거나 행동장애, 반사회적 행동, 태만, 과잉행동, 부적절한 대처방법 등 행동상의 문제를 야기 시킵니다.

더 나아가 인지문제도 생기게 됩니다. 낮은 자존감, 자기비난, 사회적응 문제, 부모-자녀 관계 문제, 형제간 관계 문제, 친구와의 관계 문제, 그리고 미래에 결혼 관계에서도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부부의 갈등과 싸움은 자녀들에게 불안, 염려 등을 갖게 하므로 아이들의 숙면을 방해하며 섭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녀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것이지요. 부부의 갈등과 싸움은 자녀의 전인적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인사이드케어_740x100_수정

부부 관계의 좋고 나쁨은 자녀의 신체적-정신적-심리적 성장과 직결됩니다. 자녀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양육은 자녀가 부모의 좋은 관계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아빠의 엄마에 대한 사랑과 엄마의 아빠에 대한 존경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일 것입니다. 부부간의 싸움은 없을 수 없으나 자녀가 없는 장소나 시간을 선택하는 지혜도 필요하겠지요.

부모와 함께하는 정서발달과 감정교육은 사춘기는 물론 폭력성이나 욕구불만, 분노조절 그리고 여아의 경우 초경까지도 늦출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Categories: 세상사는이야기

Tagged a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