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이야기

2018년부터 바뀌는 교육정책

인사이드케어_740x100_수정

친환경 급식 초·중·고 전면확대 및 입학금 면제
학교급식비 지원 확대와 입학금 면제로 학부모 부담 경비를 경감하고 교육복지 증진을 위해 실시할 예정이다. 유·초·중·고·특수학교 식품비와 운영비, 인건비를 포함한 급식비 및 114개 고등학교 입학금을 면제한다.

도심 속 학교 재생 희망 프로젝트
도심 공동화에 따른 학생 수 감소와 열악한 교육환경으로 인한 신도심과의 교육격차 완화 및 원도심학교(도심 속 작은학교) 모델학교 조성으로 공교육에 대한 신뢰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도심 속 학교 재생 희망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유휴교실을 활용한 특색 교육과정 운영 및 지원과 노작·체험 중심의 프로그램, 주제 중심 프로젝트 교육과정,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과정 운영 및 지원, 춘천·강릉 개방형 학구광역화 설정, 노후시설 점검을 통한 교육환경 개선 등.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의무교육단계의 미취학 및 학업중단학생을 위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교 밖에서도 학업을 지속하고, 이를 통해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의무교육 단계 미취학·학업중단학생 학력인정 정책을 실시한다. 학습자를 등록하고 이수한 후 학력인정 신청을 하면 학력인정 심의 확정 및 통보를 통해 학력을 인정한다. 교육감 위탁 지정 학습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문화예술교육 강화
예술적 감수성과 조화로운 인성을 갖춘 창의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다각적인 학교예술교육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학교 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운영학교를 지원해 오케스트라 34교, 뮤지컬 12교, 학생연극회 8교, 연극동아리 8교를 운영한다. 예술중점학교 및 교과중점학교의 운영을 지원하고, 학교 영화 동아리 운영학교를 지원한다. 학생 예술활동 기회 확대를 위해 악기지원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작은 무대 큰 꿈’ 운영학교를 지원한다. 또 ‘사제동행 미술 한마당’을 운영하고, 지역과 함께 하는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역-학교 연계 문화예술교육 운영 단체 및 교육지원청을 지원할 계획이다.

민주시민교육 강화
민주시민성을 강화해 남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체사회를 구성하는 주체적인 개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민주시민교육 강화 종합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한다. 국가인권위 강원인권사무소와 협력을 강화하고,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인권교육을 내실화하고 확대할 계획이다. 또 강원학교 인권교육을 운영하고, 교권·인권 감수성 향상과정 연수를 2회 운영한다. 청소년·노동 인권교육과 학생 차별문화 해소를 위한 캠페인도 전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장애 이해교육 및 장애인권을 교육할 방침이다.

고교학점제
학교 간 교육과정을 연계 공유해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다양화하고 진로·직업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실시한다. 학교 연계 개방형 교육운영 확대와 일반고 역량강화를 추진한다. 일반고 역량강화는 수행평가를 매개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일체화 한다. (가칭)‘강원행복고등학교’를 통해 일반고 학교 간 연계체제를 마련한다. 4권역 10개 대학을 연계 운영하는 일반고 전공계열 체험 및 학과 체험을 진행한다. 또 9시 등교제를 확산·장착시킬 예정이다.

한글교육 책임제
초등학교 교원의 기초학력, 한글교육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하고, 학생의 자아 존중감, 학습성취 지원을 위한 종합적인 시스템을 형성한다.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교육청-학교-가정-지자체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기초학력 보장 체제를 강화하고 학교단위 기초학력 진단-보정-관리 책임지도와 단위학교 한글교육 책임지도를 강화한다. 두드림학교 지원,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등 기초학력 맞춤형 책임교육을 지원하고 기초학력 보장 초등학교 협력교사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중학교 ‘배움성장평가제’
학생 배움성장 발달을 중심으로 한 배움의 과정을 서술 평가해 수행 중점의 평가 시스템을 도입한다. 함성(교사함께성장) 연수 강화 등 배움성장평가제 교사 전문성을 강화하고, 연구학교 및 연구회 운영을 내실화할 예정이다. 과정중심 평가 학부모 인식강화를 위해 학부모 체험연수를 강화한다. 또 학교별 학부모 설명회를 강화하고, 지역별 수평선교사 운영을 확대하고 실천사례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지역별 찾아가는 평가전문성 역량강화 컨설팅도 강화한다.

‘숨요일’ 운영
학교구성원의 토의 및 토론으로 학교문화를 개선하고 학생 자율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대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숨요일 운영을 확대한다. 수업혁신에 중점을 둔 교원학습공동체 운영을 지원하고, 꿈과 끼를 키우는 학생 자율동아리 운영을 활성화 한다. 또 역량강화를 위한 숨요일 관계자 워크숍 및 집담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담당교사, 학부모, 학생 등 숨요일 관계자 워크숍과 숨요일 관련 홍보자료를 정기적으로 발행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대응 강화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미세먼지에 대응해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 지원을 위해 미세먼지 대응을 강화한다. 미세먼지 집중 대응기간을 설정·운영하고 공기청정기 임대설치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미세먼지 대응 지원연수를 내년 3월부터 5월까지 각급 학교 미세먼지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All right reserved by Suprise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