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키크는 성장호르몬… 알고보니 노화예방 호르몬?

롱키원_540x100배너

성장호르몬(HGH)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하나로 체내에서 뼈, 연골 등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방 분해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기능으로는 청소년기 및 성장기에는 뼈의 길이 성장과 근육의 증가 등 성장을 촉진하는 작용을 주로 하며 성인이 되어서는 단백질과 콜라겐 합성에 관여한다.

성장호르몬은 55세까지도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데 운동이나 영양, 스트레스, 수면 등의 환경적인 조건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으며 단백질과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노화의 속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20대 이후에는 10년 마다 14.4%씩 HGH가 감소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인간의 생육과정에 전반적으로 작용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자연스럽게 증가시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알아보기로 한다.

충분한 수면

인간성장호르몬(HGH) 생산의 70~80%는 7~9 시간 동안 깨지않고 잘 때 발생한다. 이는 낮이건 밤이 해당없이 수면시에 적용된다.

따라서 에너지를 재충전하고 HGH이 분비를 늘리기 위해서는 숙면이 필요한데, 숙면을 위해서는 오후 4시 이후 소다음료, 커피,차, 에너지음료, 초콜릿 등의 카페인 함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수면 2~3시간 전에는 식사를 끝내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인슐린 수치를 가능한 낮게 유지하면 우리 몸은 수면 중 HGH를 더 많이 생성한다. 저녁은 가볍게 먹어서 잠들기 전에는 공복 상태에 가깝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인슐린 수치가 높을 수록 HGH는 적게 생성되고 수치가 낮을 수록 더 많이 생성된다. 아울러 인슐린 수치와 혈당 수치를 혼동하지 말아야한다, 우리 몸은 혈당 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많이 섭취했을 때에도 인슐린을 많이 생성한다.

간헐적으로 단식을 하라

단식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위에서 언급했듯이 공복일 때, 즉 몸이 인슐린 분비를 하지 않도록 만들면 신체가 생성하는 HGH의 양이 늘어나게 되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단식으로 여자의 경우 1300%, 남자의 경우 2000%의 HGH 생성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 되었다.

체중을 감량하라

이 또한 인슐린 분비와 관련성이 있다. 과체중일 수록 인슐린저항성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인슐린 저항성이 있으면 혈당은 더 올라가고, 그러면 몸은 인슐린을 과다 생성하게 된다. 인슐린 분비가 늘어가면 인간성장호르몬은 줄어들게 된다.

과체중인 사람은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기 위하여 체중감량을 해야하며, 아울러 비만의 원인인 설탕 가공품을 섭취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몸이 엘도파(L-dopa)를 생산하게 하라

L-도파 는 카테콜아민이 생합성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전구물질이다. 아미노산인 티로신이 티로신 수산화효소에 의해 카테콜 계열의 L-도파로 변환된다. 엘도파는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더 많은 HGH를 생성하게 하는 물질이다.

엘도파의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L-페닐알라닌, L-티로신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해산물이나 소고기를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간을 해독하라

지방을 태우거나, 근육을 만들고, 노화를 늦추는 등의 HGH이 잇점들은 HGH가 간에 흡수되어 IGF-1으로 변환되고 나서야 나타난다.

지방간, 비알콜성 지방간이 있거나 간기능이 떨어지면 HGH가 충분해도 IGF-1으로의 변환이 원활하지 않게되어 HGH의 장점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최대한 많이 웃어라

웃음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캘리포니아 로마린다 공중보건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웃음은 HGH의 분비를 87%나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혈액 채취 직전에 웃긴 비디오를 본 그룹의 혈액 속에는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87% 더 많은 HGH가 들어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항상 밝고 긍정적이며 웃어야 할때는 과감히 웃어주는 것은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보약이다.

참고로 HGH의 분비를 돕는 식품으로는 파바콩, 파인애플, 코코넛 오일, 요거트,  구기자, 초콜릿(저당),  닭고기, 계란, 견과류, 유청단백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