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달콤살벌한미끼’… ‘소아비만 ‘유발자들 퇴치법?!

롱키원_540x100배너

  • 어릴 때 찐 살은 키로 가니 괜찮다? 소아비만, 오해와 진실
  • 소아비만은 성인비만으로 이어져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 유발

2017 질병관리본부가 6~18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007년 대비 남자와 여자의 저신장율은 1.5% , 1.1% 증가하였으며 비만율은 1.2%, 2.5%로 증가하여 비만율 증가에 따른 저신장율 증가의 상관 관계에 대하여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행한 ‘2016비만백서’에 따르면 대한민국 아동과 청소년의 비만율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아이들의 신체활동 시간은 줄어드는 반면, 영양은 과잉 공급되는 상황이다.

비만을 예방하려면 소아기 때 부모가 자녀의 체중조절에 힘쓰는 게 중요하다. 소아비만은 성인으로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다. 어릴 때 생긴 지방세포의 수 자체가 줄어들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2015년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5세 이상 우리나라 비만율은 33.4%에 달하고 있다.

키가 많이 안 클 위험도 있다. 이는 키를 키우는 데 쓰여야 할 성장호르몬이 체지방을 분해하는 데 쓰이기 때문이다. 과도한 체지방은 2차 성징이 빨리 찾아오게 해, 성장판이 일찍 닫히게 할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한방비만학회에 따르면 6~17세 577명을 대상으로 비만 소아의 성장과 골 성숙도에 관한 임상적 연구 결과 “비만인 소아들이 다른 군 과 비교하였을 때 성장지표가 높아 유전 키보다 현재 키의 수준이 크게 보이나, 골 성숙도는 다른 군에 비해 높으므로 골의 성장이 더 빠르게 끝날 수 있어 최종 성인 키가 작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아 비만은 반드시 교정되어야 할 질환” 이라고 밝혔다.

woman's body before and after weight loss on gray background. Health care and diet concept.

밥을 많이 먹지 않는 우리 아이가 비만이라면 평소 식습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소아비만은 달거나 짠 음식을 섭취해 영양불균형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영양분의 고른 섭취는 성장에 매우 중요한 만큼 부모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어른보다 상대적으로 1일 열량 소비가 적기 때문에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는지가 중요하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가벼운 신체활동과 함께 채소와 과일 위주의 건강한 식생활을 적극 권유한다.

어린이 식습관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다양한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드시 편식은 기피하고 성장을 위해 생선, 살코기, 콩류, 달걀 등 단백질이 들어간 식품은 매일 한 번 이상 먹어야 한다.

특히 어린이들은 가급적 탄산음료나 가공식품을 멀리하고 하루에 필요한 당 섭취량을 넘지 않아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1일 당 섭취 권고량은 하루 섭취열량의 10% 미만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9~14세 어린이 2,599명을 대상으로 한국영양협회에서 조사한 결과 평균 11.8% 나타났다.

6~11세의 경우 하루 섭취열량은 남자 1800kcal, 여자 1600kcal 기준이며, 당 섭취량은 남자와 여자가 각각 45kcal, 40kcal에 해당한다. 이는 자연식품 속 당과 탄수화물에 있는 설탕, 포도당, 과당, 유당, 맥아당만으로도 충분히 섭취가 가능하다.

영양소 흡수에 관여하는 나트륨 조절도 소아비만을 막는 중요한 요소다. 6~11세 남·녀 어린이는 1일 1.2~1.3g의 나트륨 섭취만으로도 충분하다. 국물요리는 가급적 양을 반으로 줄이고, 칼륨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식사에 곁들여 나트륨 배출을 돕는 것이 좋다.

더구나 평생 식생활 습관이 6~11세 사이에 자리잡기 때문에 제때 끼니를 거르지 않고 적당량을 먹는 훈련을 해야 한다. 간식으로는 신선한 과일과 우유를 먹는 것이 좋으며 밥을 먹는 동안에는 TV 시청을 하거나 엎드리는 등 소화에 안 좋은 행동을 삼가야 한다.

소아비만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균형 있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해야 하며 체중 감량을 위한 일시적인 변화가 아니라 건강을 위한 지속적인 식습관 실천이 중요하다.

ⓒAll right reserved by Suprisestory.com

Categories: 헬스

Tagged as: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