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이야기

나폴레옹의 작은 키… 어떻게 조작되었나?!

롱키원_540x100배너

  • 모든 생물체에서 키가 크고 몸집이 큰 개체가 키가 작고 왜소한 개체에 대해 정치적 파워를 가진다.
  • 키 작은 정치인이 권력 의지 강해…키 큰 사람이 돈을 많이 벌고 자식도 많다.

키 작은 정치인이 권력 의지 강해
정치인 중에는 키 작은 사람이 많다. 나폴레옹을 비롯해 칭기즈칸, 등소평, 모택동, 루스벨트, 무솔리니, 레닌, 처칠, 스탈린, 푸틴 등의 키가 170cm를 넘지 않는다.

키 작은 정치가들은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발휘했다.

역사의 중요한 변환기에는 키 작은 영웅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나폴레옹, 등소평, 박정희 등이 대표적 예이다. 키와 힘으로는 이길 수 없으니까 지적 능력 같은 다른 영역을 계발해서 콤플렉스를 보상받으려는 했다. 총, 화살, 창 등의 도구는 신체적 열등감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탄생했다고 한다.

나폴레옹의 키는 조작되었다?

1769년 생인 나폴레옹의 키는 168~170cm로 당시에는 작은 키가 아니었다고 한다. 100년 후인 1876년 기준 프랑스 남자의 평균키는 167cm 보다 컸다.  나폴레옹 당시의 징집된 신병의 평균키는 150cm(에릭 홉스봄, 『혁명의 시대』) 이하로 나폴레옹은 상당히 큰 키 였다고 유추할 수 있다.  키 작은 사람들이 겪는 콤플렉스를 ‘나폴레옹 콤플렉스’라고 할 정도로 나폴레옹은 키 작은 사람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나폴레옹은 단신으로 알려졌을까. 먼저 주위 참모들이  장신이라 상대적으로 작아 보였다는 설이 있다. 또 하나는 영국이 나폴레옹의 권위를 깎아 내리기 위해 자신의 키에 비해 큰 칼을 찬 왜소한 모습의 나폴레옹을 그린 그림을 유포시켰다는 설이다.

키 큰 사람, 자식 많고 돈도 많이 번다
하버드대 조사에 따르면, 미국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의 60%가 180cm가 넘는다. 봉급 역시 키에 비례한다고 한다. 남성의 키를 기준으로 할 때 2.54cm당 2%의 봉급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또한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 에 발표된 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키가 큰 사람이 작은 사람보다 독신자가 적고 자식이 많다고 한다.

폴란드의 25~30세 남성 3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결혼한 사람이 독신자보다 평균 2.5cm 크고, 자녀가 1명 이상 있는 사람이 자녀가 없는 사람보다 3cm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 전문가는 키 큰 CEO가 많은 이유에 대해 “키가 큰 사람은 물질적으로 안정된 가정에서 양호한 영양상태를 거쳐 성장한 경우가 많습니다. 안정된 가정에서는 자녀에 대한 교육열 또한 높으니까 자녀들이 성공할 확률이 그만큼 높은 거죠” 라고 전했다.

이상적인 키는 남자 181cm, 여자 167cm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나 학부모들을 통한 설문조사에서 언급되는 가장 이상적인 키는 남자 181cm, 여자 167cm이다.

한 전문가에 따르면 “키는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23% 결정되고, 영양은 31%, 운동은 20%, 환경은 16% 좌우한다고 한다. 부모의 키가 작다고 해서 2세가 다 작은 것은 아니다”면서 “165cm의 아버지와 152cm의 어머니가 186cm의 아들을 둔 경우도 있다”고 했다. 그는 “일란성 쌍둥이들의 키가 4~5cm 차이 나는 것은 유전적 요인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는 증거”라고 말했다.

키 크는 데는 정도가 없다. 좋은 식습관과 운동을 포함한 건전한 생활 습관만이 키를 키우는 포인트이다.

New_롱키원_logo

이러한 내 자녀를 위한 부모님의 마음에 부응하듯, 오는 11월 중순에 소아·청소년 키 성장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인 ‘롱키원 프리미엄’이 출시될 예정이다.

보통 키는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한다고 알려졌다. 물론 사람의 성장에 있어 생물학적인 요소는 분명 중요한 요소다. 그러나 인도의 카르마-다르마 인생관(삶은 정해져 있지만, 어떻게 살지는 자신과 환경이 결정)처럼 이러한 환경적 요소가 극대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내 아이의 성장을 위한 최적의 환경과 영양요소를 갖춰줄 필요가 있다.

그런 점에서 11월 중순에 출시 예정인 롱키원 프리미엄은 그러한 내 아이 키 성장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효과가 입증된 국내 최초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과 정상적인 면역기능과 세포분열에 필요한 아연 성분 등 내 아이에 필요한 여러 기능성 원료가 주원료로 함유돼 키와 건강의 균형 성장이 가능케 한다. 아울러 롱키원 프리미엄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GMP 인증, 건강기능식품 인정을 받아 신뢰를 더 했다.

롱키원 프리미엄 관계자는 “생각보다 1cm가 만들어내는 기적이 많다. 우리나라 쇼트트랙 경기에서 보였던 극적인 날 밀기 기술을 아는가. 바로 1cm가 만들어내는 기적이다. 자녀의 키 성장도 그렇다”라면서, “1cm의 가치를 아는 롱키원 프리미엄이 자녀의 키성장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보통 키는 유전적인 요소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환경적 요소를 최적으로 제공해야할 필요가 있다”라며, “1cm의 가치가 어떤 비용으로도 환산하기 어려울 만큼, 롱키원 프리미엄이 키 성장기 자녀의 가치가 보다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소아·청소년의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롱키원 프리미엄은 오는 11월 중순에 출시 될 예정이다.

ⓒ All right reserved by suprise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