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이야기

할로윈데이, 호박 유령의 역습이 시작된다.

인사이드케어_740x100_수정

  • 미국 전역에서 매년 10월 31일 유령이나 괴물 분장을 하고 즐기는 할로윈데이

Halloween pumpkins and candy on wooden table at night

할로윈데이는 서양 에서 10월 31일 귀신분장을 하고 치르는 축제이다. 특히 영국 등 북유럽과 미국에서는 큰 축제일로 행해지고 있는 할로윈데이(Halloween Day)는 원래 BC 500년경 아일랜드 켈트족의 풍습인 삼하인 축제에서 비롯되었다.

전통적으로 켈트족의 새해 첫날은 겨울이 시작되는 11월 1일인데 그들은 사람이 죽어도 그 영혼은 1년 동안 다른 사람의 몸 속에 있다가 내세로 간다고 믿었다. 그래서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0월 31일, 죽은 자들은 앞으로 1년 동안 자신이 기거할 상대를 선택한다고 여겨, 사람들은 귀신 복장을 하고 집안을 차갑게 만들어 죽은 자의 영혼이 들어오는 것을 막았는데 이것이 할로윈데이의 기원이다.

그러다 로마가 켈트족을 정복한뒤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교황 보니파체 4세가 11월 1일을 ‘모든 성인의 날(All Hallow Day)’로 정하면서 그 전날이 ‘모든 성인들의 날 전야(All Hallows’Eve)’가 되었고 이 말이 훗날 ‘할로윈(Halloween)’으로 바뀌어 현재에 까지 이르고 있다.

이후 영국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미국에서도 할로윈 축제가 자리를 잡게 되었으며, 이제는 국민적 축제가 되었다. 미국·유럽 등지에서는 할로윈데이 밤이면 마녀·해적·만화주인공 등으로 분장한 어린이들이 “trick or treat ”를 외치며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초콜릿과 사탕을 얻어간다.

롱키원_540x100_수정

한편 할로윈데이에는 ‘잭-오-랜턴(Jack O’Lantern)’이라 불리는 호박 등이 등장한다. 속을 파낸 큰 호박에 도깨비의 얼굴을 새기고, 안에 초를 넣어 도깨비 눈처럼 번쩍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든 장식품이다.

아울러 국내에서도 다양한 할로윈데이 행사가 펼쳐지는데 대표적인 장소는 이태원, 홍대, 롯데월드, 서울랜드, 에버랜드 등에서 대규모로 펼쳐진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해당 주최처에서 확인할 수 있다.

ⓒAll right reserved by Suprisestory.com

[contact-form-7 id=”3298″ title=”롱키원기사하단”]